• 연말정산 연금저축으로 세액공제 66만원 받기

    2022. 12. 2.

    by. 정보수집가v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왔습니다. 12월의 마무리 중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돈과 관련된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왔으니 이번에도 제대로 준비해봐야겠죠! 오늘은 연말 정산에서 꿀팁이 될 수 있는 연말정산 연금저축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두들 눈 크게 뜨고 개미 같이 벌었던 소중한 내 돈이 세금으로 나가지 않게 집중해서 봐주세요!

     

     

     

    - 연말정산 이란
    - 연금저축 이란
    - 연금저축의 종류
    -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연말정산 이란?

    연말정산은 1년 동안 급여소득에 미리 원천징수했던 세액이 실제 소득보다 과납부되었다면 환급해주고 부족하게 납부되었다면 추가 세금을 징수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세금을 더 냈으면 돌려주고 덜 냈으면 더 내는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금저축 이란?

    연금저축은 국민연금과 더불어 노후의 안정적인 경제력을 위한 개인연금 금융상품으로 최소 5년 이상 납입하여 만 55세 이후부터 수령할 수 있는 저축상품입니다. 해당 금융상품은 납입기간 동안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경제력에 맞는 금액을 조정하여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종류

    연금저축신탁(은행), 연금저축보험(보험사), 연금저축펀드(증권사) 등으로 연금저축은 판매하는 기관에 따라 이름이 조금씩 달라지지만 세제혜택은 동일합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 신탁은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인 반면에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연금저축펀드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으니 잘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상품명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운용사 보험사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납입 정기납입 자유적립식 자유적립식
    원금보장 보장 비보장
    (2017년 가입까지만 보장)
    비보장
    예금자보호 여부 보호 보호 비보호
    적용금리 공시이율 실적배당 실적배당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연금저축은 소득에 따라 세액공제 한도가 달라지는데 2023년 귀속분 연말정산부터는 한도가 상향 조정될 예정으로 모두 자신의 소득 구간에 맞게 저축금액을 잘 설계하여야 합니다. 연금저축에 많은 금액을 저축한다고 해도 세액공제 금액은 한도가 있기 때문에 한도에 맞춰 납입하시는 게 연말정산에 유리합니다.

     

    기존 연봉 5천5백만 원 이하의 근로자는 최대 400만 원의 납입액까지만 세액공제를 해줬지만 내년부터는 600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물론 소득이 높아질수록 공제 비율은 낮아지지만 연말정산에 연금저축만큼 세액공제가 큰 항목은 흔하지 않으니 모두들 잘 살펴봐야 합니다.

     

    연금저축은 세액공제 한도와 무관하게 연간 납입한도가 있습니다. 연간 1,800만원으로 납입 한도가 있으니 현재 자신의 경제력에 맞게 적정액을 납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준 2022 연금저축 세액 공제 2023 연금저축 세액공제(개정안)
    총급여액
    (종합소득금액)
    세액공제율 세액공제 납입한도 세액공제액 세액공제 납입한도 세액공제액
    5,500만원 이하
    (4,500만원 이하)
    16.5% 400만원 66만원 600만원 99만원
    5,500만원 초과
    (4,500만원 초과)
    13.2% 400만원 52.8만원 600만원 79.2만원

     

    고령화 시대로 인해 평균 수명이 길어지며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 준비가 부족합니다. 때문에 다양한 개인연금 상품들에 관심이 높아지는데 이런 연금저축 상품을 통해 든든한 노후 준비와 연말정산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연금저축 세액공제 납입한도도 상향되니 혹시나 올해 준비 하지 못하신 분들은 내년이라도 꼭 챙겨서 아까운 내 돈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2022년 중도 퇴사자라면 아래 글을 통해 연말정산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쉽게 끝내는 직장인 중도 퇴사 자 연말 정산

     

    쉽게 끝내는 직장인 중도 퇴사 자 연말 정산

    오늘은 직장인 중도 퇴사자의 연말 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에 재직 중이라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다운받아 회사에 제출하기만 하면 연말정산이 쉽게 해결됩니다. 하

    2much-tas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