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여행 유심, 로밍, 데이터 완벽 정리

    2023. 1. 8.

    by. 정보수집가v

    해외 여행을 준비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핸드폰 데이터! 핸드폰 없이는 거의 생활이 불가능한 시대를 살고 있기도 하고 특히 여행 중에는 인터넷을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그럼 데이터는 어떻게 해야 가장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데이터 서비스 고르기

    해외에서 스마트폰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로밍, 유심, 포켓 와이파이. 그럼 각자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아래 질문을 통해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어떻게든 저렴하게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다! → 유심
    2. 요금 상관없다!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 확인이 중요하다! → 통신사 로밍 상품
    3. 데이터를 함께 나눠 쓸 가족이나 동행인이 있다! → 포켓 와이파이

     

     

     

     

    1. 유심

    장점 단점
    - 저렴하다 -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 수신 불가

    한국에서 미리 구매해둔 유심을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에 끼워주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국에서 사용하던 유심을 빼고 갈아 끼워야 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일 때문에, 혹은 중요한 연락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 핸드폰 공기계가 있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유심을 각각의 핸드폰에 끼워 들고 다니며 인터넷은 현지 유심을 장착한 핸드폰으로 사용하고,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 수신은 기존 핸드폰을 통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통신사 로밍

    장점 단점
    - 귀찮은 절차가 없다
    -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 수신 가능
    - 비싸다

    통신사 로밍은 절차가 간단하고 사용 방법도 쉬운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로밍 신청을 하지 않아도 외국에 나가면 자동로밍이 됩니다. 하지만, 미리 로밍 상품에 가입하지 않고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통신사 로밍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통신사의 로밍 상품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기간과 데이터 용량을 선택해 미리 로밍 상품에 가입해 가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미리 표에서 언급한 대로 통신사 로밍 상품은 여전히 유심이나 포켓 와이파이에 비해 비싸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때문이나 중요하게 한국과 연락을 하셔야 하는 분께는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전화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3. 포켓  와이파이

    장점 단점
    - 여러명이 나눠 쓸 수 있다 (최대 5명) - 들고 다니기 무겁고 귀찮다
    - 충전을 해야한다
    - 분실, 파손 위험이 있다

    와이파이 기기를 대여하는 개념입니다. 고유 와이파이 신호와 비밀번호를 여행 동행인과 함께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기기를 항상 들고 다녀야 하며 매일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동시에 3명 이상 접속할 시 통신 오류가 나기도 하며, 와이파이 기기로 부터 적정 거리 내에 있지 않으면 신호가 잡히지 않기도 합니다.

     

    포켓 와이파이의 경우는 3인 이상의 가족 또는 동행인과 함께 여행을 하면서 요금을 나눠서 분담할 때 가장 효율적인 서비스입니다. 

     

     

    * 이심 (eSIM) 

    가상의 심카드 개념으로 QR 코드 스캔으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유심을 갈아 끼워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대안이지만 현재 사용 가능한 핸드폰 기종이 아이폰과 갤럭시 일부 기종(z플립 4, z폴드 4)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종을 사용 중이시라면 유심 대신 고민해볼 만한 서비스입니다.

     

     

     

     

     

    유심, 로밍 가격 비교하기

    1. 유럽 여행 비교

      유심
    (쓰리심 기준)
    통신사 로밍
    (SKT 기준)
    포켓 와이파이
    기간 30일 30일 30일
    데이터 용량 10GB 7GB 매일 1.5GB
    가격 16,900원 ~ 19,900원 59,000원 6,900원/일

     

     

    2. 일본 여행 비교

      유심
    (소프트뱅크 기준)
    통신사 로밍
    (SKT 기준)
    포켓 와이파이
    기간 7일 7일 7일
    데이터 용량 매일 1GB 3GB 매일 2GB
    가격 19,000원 29,000원 3,900원/일

     

    위의 표에서 각각의 서비스 요금을 비교해 봤습니다. 유럽 여행의 경우 여행 기간이 길 수록 유심이 가장 저렴하며 포켓 와이파이는 5명이서 요금을 나눠서 분담하더라도 일 6,900원 이라는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일본 여행의 경우에는 5명이 함께 사용한다면 포켓 와이파이가 가장 저렴합니다. 각 통신사에서 첫 로밍시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나 혜택이 적용될 수 있으니 확인을 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외 여행 시 유심, 로밍, 포켓 와이파이 중 어떤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지 미리 고민하고 준비하셔서 엄한데에서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럽 여행 추천 1탄 - 패키지, 자유여행

    유럽 여행이 처음이시라면 어디서부터 뭘 알아봐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나씩 결정하고 준비를 하다 보면 어려울 게 하나도 없습니다. 주변에서 질문을 많이 해주셨던 내용들

    2much-taste.com

     

     

    유럽 여행 추천 2탄 - 코스, 준비물

    지난 글에서 유럽 여행 추천으로 패키지 여행과 자유여행의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자유 여행으로 갈 때의 코스 추천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은 패키지여행을 가시는

    2much-taste.com